인터넷 우리말사전 013; 운지, 오오미, 김치맨 기획

지난 사전 펼치기


운지 [雲芝][명사]

「투신-자살[投身-自殺]」을 가리켜 달리 이르는 은어. 그밖에도 「투신-자살」에서 「투신[投身]」만 남겨 「추락[墜落]」을 뜻하는 데에 쓰기도 하며 투신 외의 방법으로 감행하는 「자살[自殺]」, 자살에 준하는 절망적인 지경으로 치닫는 상황 등을 널리 일컬어 사용하므로 독해에도 유의가 필요하다. 각각의 용례로는 스스로의 과실로 절망적인 상황에 처한 사람을 두고 자살을 종용하여 「운지해라」라고 희언하기, 「코스피[KOSPI]」의 급격한 하락을 가리켜 「코스피 운지」라고 칭하기, 「그리스[Greece]」에 닥친 경제 위기에 대해 「그리스 경제 운지」라고 희롱하기 따위.

검찰 조사 가운데 부엉이바위에서 몸을 던져 자살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단어가 유행하며 사용이 잦아져 이내는 일반적인 「투신-자살」의 의미로 자리잡았다. 기원은 강장제 「운지천」의 광고영상으로, 영상의 주인공이 산과 바위 위를 뛰어다니는 모습이 부엉이바위 위에서 뛰어내리는 노 전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것에 착안, 영상의 주인공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하여 흡사 자살하는 광경을 재연한 것처럼 조롱하는 영상에서 시작됐다. 이렇게 합성된 영상이 유행하는 것과 함께 해당 강장제에 함유돼 영상 내내 거듭해서 강조되는 버섯의 일종 「운지[雲芝]」 역시 시청자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기며, 영상의 전파로 「운지」에 점차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같은 투신자살」을 일컫는 새로운 의미가 형성된 것.

단어의 활용이 비교적 일반화된 오늘날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해 「노-운지[盧-雲芝]」라고 지칭하는 등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롱의 의미는 단어로부터 아직 퇴색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되지 않은 「투신-자살」, 「추락」 따위의 뜻으로 해당 단어를 활용할 때에도 청자는 해당 발화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모욕으로 이해할 위험이 커 주의를 요한다.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에는 단어가 유래된 광고에서 등장하는 대사 「자연 속에 내가 있다! 운지!」, 「자연에서 찾는다! 운지!」, 「나는 자연인이다!」 등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이 투신 직전 건넨 말로 알려진 「담배 있느냐」, 관련된 여러 합성에서 절벽으로부터 떨어지며 내는 비명으로 인용되어 유명해진 「으아아아!」, 「떨어진다! 으아아아!」 따위가 모두 고루 활용된다.



오오미 [감탄사]

뜻밖의 놀라운 일이 생겼을 때 감탄하여 내뱉는 소리. 본디 「오ː메」 내지 「워ː메」에 가깝게 소리 나는 전라도 사투리의 감탄사를 희화화해 받아쓴 것으로서, 대개는 전라도 외의 지역민이 전라도 지역민을 흉내 내며 짐짓 서툰 전라도 사투리를 구사할 때 함께 쓰인다. 이렇게 쓰인 예로는 「오오미 슨상님 시방 고대라 하셨소?」 등이 유명.

전라도 지역민의 특징으로 여겨지는 여러 부정적인 성격; 예컨대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이나 근거 없는 피해의식, 잦은 배신 등의 편견에 기초하여 만일 화자가 전라도 지역민이라면 분명 이렇게 반응했을 것이라고 추측한 내용을 흡사 전라도 지역민의 발언인 것처럼 사투리로 옮기고 조롱하는 데에 해당 어휘 「오오미」가 더불어 쓰이는 사례가 특히 잦다. 유행어로 퍼지고 그 쓰임이 넓어져 전라도와 관련이 없는 곳에서도 사용되며 점차 일반적인 감탄사로 자리 잡는 추세이나, 여전히 해당 어휘를 전라도 지역민을 비하하는 대표적인 표현으로 여기는 언중이 많아, 일반적인 감탄사의 의미로 쓰기 위해서는 극도의 주의가 요구된다.

단어의 기원에는 여러 설이 있으며, 현재의 다수설은 특정 콩트를 유력한 기원으로 지목하고 있다. 「명동에서 길가다 살짝 어깨가 스쳤다」로 시작되는 작자 미상의 해당 콩트는 서울 지역민과 어깨가 스쳤을 경우의 경상도 지역민, 충청도 지역민, 전라도 지역민의 반응을 상상하여 서술한 것으로서, 부딪힌 서울 지역민의 사과에 경상도 지역민과 충청도 지역민은 각각 「이씨끼가 죽꼬십나」 「괜찮아유 아프고 좋쥬」 등의 비교적 양호한 반응을 보이는 반면 전라도 지역민은 전혀 상상하지 못한 논리로써, 특히 장황하게 반발하며 비뚤어진 방식으로 피해의식을 드러낸다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아래 옮기는 원문에서 전라도 지역민이 보이는 반응으로 처음 쓰인 「오오미」가 해당 콩트와 함께 유행해 현재의 단어를 형성했다는 것이 다수설의 내용.

「오오미 슨상님 오오미 사람살려 어깨 빠 져부것네 아아따 지나가는 사람들아 나좀봐주소 이 사람이 나를 이지경으로 만들어 놓고 뭐당가요잉 오오미 억울한거 경찰좀 불러주소 뭐여 왜 안불러 나가 호남사람이라고 차별하는 거시여 뭐시여 아니면 아니라고 논리적으로 반발을 해보랑깽 오오미 우리 김대중 슨상님이 노벨상 타실적에는 이런일이 없었는디 쥐명박이 되고나니 민심이 왜 이렇게 흉흉한 것이여 이거시 민주주으으 후퇴가 아니고 뭐시여 아이고 슨상님 왜 돌아가셨소 아이고 어깨야 아이고 민주주으야 나가 이대로는 못죽는당깽 느그들 다 고소할것이여 오오미 나가 지금 손발이 떨리고 눈물이 다 난당깽 아이고 지나가는 민주시민들아 나좀보소 나으 억울함을 널리 퍼뜨러 주소」

이는 「오오미」가 전라도 지역민 조롱의 일환으로 사용된 대표적 용례이기도 하며, 여기서 「오오미」가 기원했다는 설은 해당 어휘가 오직 전라도 지역민을 비하하기 위해 형성된 단어이므로 결코 써서는 안 된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콩트의 검색이 가능한 시기 이전에 이미 「오오미」가 사용된 용례가 밝혀지고 해당 콩트와 「오오미」 사이의 전후관계가 완전히 해명되지 않음으로써 이러한 주장은 아직 정설이 아닌 다수설의 위치에 머무르는 상태. 그밖에는 단순히 사투리를 흉내 낸 것에 불과한 가치중립적 표현이라는 주장, 「오오미」 자체가 본래 전라도 일부 지역에서 사용되는 사투리였다는 주장 등이 있어 앞선 다수설과 대립하고 있다.



김치-맨 [-man][명사]

한국인을 낮잡아 지칭하는 속어. 한국인이 즐겨 먹는 음식 「김치」에 한국인 자체를 투영한 말로써, 대개는 어느 부분에서 현저히 낮은 수준을 자랑하는 한국인을 우월한 외국인과 비견하며 한국인 스스로가 자조하고 자처하는 자학적인 표현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활용이 돋보이는 탄식으로 「뻐킹[fucking] 김치맨!」이 있어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다.

비슷한 어휘에는 한국을 비하하여 이르는 「김치-국」, 한국의 여성을 가리켜 비웃는 「김치-걸」 및 「김치-년」이 있으며, 때로는 다른 나라의 국민을 같은 방식으로 조롱하려 그 나라의 대표적인 음식의 이름 뒤에 「-맨[-man]」을 붙이는 정형화된 방식으로 변용하여 쓰기도 한다. 일본인은 「스시-맨[寿司-man]」, 미국인은 「콜라-맨[cola-man]」, 러시아인은 「보드카-맨[vodka-man]」, 대만인은 「딤섬-맨[点心-man]」, 이탈리아인은 「파스타-맨[pasta-man]」으로 칭하는 등이 대표적.


덧글

  • 카카루 2011/11/03 22:48 # 답글

    추가. 특히 운지가 더 뜬 건 "자연인"대목때문. 생전 그분께서 자기를 자연인이라고 칭했기 때문에.
  • 대공 2011/11/03 22:55 # 답글

    오오미
  • 디트 2011/11/03 22:57 # 답글

    김치맨은 GSL 그렉필즈 선수에 대한 소문 이후로 급격히 확산되지 않았었나요
  • 미양 2011/11/03 23:07 # 답글

    김치맨은 KCM 얘기인줄 알았................-_;
  • Ludrik_Lundelhat 2011/11/03 23:30 # 답글

    간만에 추가된 사전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 시신 2011/11/04 02:24 # 답글

    아 운지가 저런 배경이; 누구 놀리는 표현이다로만 알고 있었는데, 잘 읽고 갑니다.
  • Realkai 2011/11/18 17:30 # 답글

    운지라는 표현은 디씨의 합필갤에서 유래했습니다. 이곳이 대상을 가리지 않고 희화시키는 곳이기는 하나 이게 의외로 흥해서 이곳저곳에서 많이 쓰이게 되고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뜻을 잘 모르고 쓰는 경우가 많더군요. 뭐 인터넷은어가 대부분 다 그렇지만 말입니다.

    오오미의 경우 실제 사투리에서 오메나 워메라고 쓰는 경우는 있어도 오오미라고 쓰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인터넷 용어화 된 말입니다.

    김치맨의 경우 외국 스타2 프로게이머인 그렉 필즈(idra)가 fucXXng kimchiman이라고 한데에서 유행햇습니다. 한국인 비하발언이지만 의외로 흥해서 많이 쓰이고 있죠.(예 : 북미섭에 김치맨들이 가서 쓸어줘야 DK가 불곰을 하향하지!) 콜라맨이라는 용어보다는 서양인들을 통틀어 치즈맨이라고 부르는게 좀더 일반적입니다.
  • ㅁㄴㅇㄹ 2011/11/18 19:51 # 삭제 답글

    자연속에 있고 싶으신 분들은 쓰시면 됩니다.
  • 치이링 2011/12/16 20:38 # 답글

    번지랑 어감이 비슷하다는 부분이 빠짐.
  • 2012/01/09 23:4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운지 2012/01/26 07:51 # 삭제 답글

    웃기는 소리하고 자빠졌네ㅋㅋ 차라리 쥐명박의 쥐가 이명박뜻하니 쥐라는 단어도 쓰지말라그러지

    아다르고 어다르다는 식 짜증납니다. 님도 필시 전라도 양반이겟죠 안봐도 뻔함 이중잣대 쟤는 자세가 ㅉㅉ
  • 어휴 2012/03/25 13:34 # 삭제

    전라도 드립부터 시작해서 걍 전형적인 병신이네.

    잘 모르고 썼던게 찔리니까 오히려 정당한 지적하는 사람을 욕하는... 흔한 병신의 인지부조화와 정신 승리가 돋보임.

    뭐 모자란 대가리 쳐 굴려서 쥐박이 팔아 쳐먹고 자빠졌는데. 쥐는 말 그대로 쥐라는 뜻이 있죠. 운지는 낙하사, 추락사라는 뜻 자체가 없는 단어예요. 이 저능아에 인간 쓰레기야.

    그러니까 그 상황에 적용시켜 쓰면 만들어진 고인 비하와 같은 의미인게 사실이죠. 앞으론 병신이라서 몹쓸짓 알고 한다 아니면 등신이라서 모르고 쓰고 다닌다고 떳떳하게 밝히고 다니세요. 짐승 새끼가 인간 구실하려고 용쓰는거 같네.
  • 죽어라 2012/03/25 13:38 # 삭제

    쥐박이 드립도 왠 병신인가 했는데 ㅋㅋㅋ 전라도까지 ㅋㅋㅋㅋㅋㅋㅋ

    숨쉬는 쓰레기야 새끼 니 애비가 뒤지면 운지했다고 말하고 다녀라 ㅋㅋㅋㅋㅋㅋ
  • 42134 2012/07/29 20:30 # 삭제

    정치관을 떠나서 고인죽은걸가지고 운지라고 비웃는거랑 대통령비하발언이랑 같은거라 생각하냐? 전혀 상황이 다른 두가지를 서로 비유해서 논리적인척이라도 하고싶은거같은데 그렇게 살지마라 십썌끼야
    못배운티내지말고
  • 42134 2012/07/29 20:31 # 삭제

    애새끼가 일베하면무서운게 청소년기라서 한번박히면 그사상이 진짠줄알고 믿고있음 니같은새끼말이야 ㅋㅋ
  • ㅗㅗ 두개머겅 2012/12/13 16:25 # 삭제

    좃나도 씹홍어 머더뻐커들을 몰살시켜야 대한민국이 산다
  • 랑께 2012/12/18 10:21 # 삭제

    전라새끼덜 멘붕 허는것좀보소 ㅋㅋㅋㅋ
  • 잿빛늑대 2012/10/20 13:32 # 답글

    애초에 운지천 광고영상이 몇년전 다시 뜨기 시작한 건 사실 운지의 '운' 소리를 자연의 '자' 소리로 바꾸어서 자연속에서 찾았다 자지 자지천F 로 들리게 만든 영상이 너무 자연스럽고 흥해서 떴다가 위의 설명과 같은 방식으로 변형 되었죠. 타인의 죽음을 농담거리로 만든 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됩니다만 뜯도 모르고 쓰는 애들이나 알면서도 왜 쓰냐고 물어보면 짐짓 모르는 척 다른 핑계를 대는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 Werdip 2012/10/31 23:11 # 삭제 답글

    정말 개인적으로... 故노무현 전대통령을 존경하는 저로서는 주변에서 운지라고 신나게 떠들어대는 모습을 보면 너무 괴롭습니다. 아래로 손 닿는데까지 빛이 미치도록 노력하신 분이 엠비를 상석에 앉혀놓는 사람들의 놀림이 되는 것을 보면 심지어 이성을 잃을 것 같습니다...ㅜㅠ
  • 전라종 단체운지 코 2012/12/23 15:58 # 삭제

    깽깽이들에게도 이성 이라는것이 있盧? 홍어따위가 이성이 먼지는 아盧?
  • 오미 제갈슨상 2012/12/14 16:19 # 삭제 답글

    너도 盧시계 따라 운지하면 되지않盧 ?
  • 2013/09/16 15:28 # 삭제 답글

    하다 못해 죽는 것까지 질알거리로 삼는 거면 자기 죽을때도 지랄거리가 되어 봐야 하지 않겠어?
  • D4 2014/12/09 19:09 # 삭제

    여러분이 쥐가 되어보고 이명박 까시는 건 아니잖아요?
댓글 입력 영역